단순포진 원인, 증상, 감염 및 치료는?
- 건강정보
- 2020. 10. 3. 03:28
단순포진 원인, 증상, 감염 및 치료는?
단순포진 또는 단순포진 바이러스라고 알려져 있는 바이러스는 헤르페스를 유발하는 감염이다. 헤르페스는 신체의 다양한 부위, 일반적으로 생식기 및 입에 주로 나타난다. HSV-1 / HSV-2로 나뉘어져있는데, 1번 경우 구강 헤르페스를 유발하여 일반적으로 입 주위와 얼굴에 구순 포진 및 발열 물집이 일어난다.
2번 경우에는, 생식기에 포진을 일으키며 일반적인 생식기 포진 발병의 원인이기도 하다. 이 글을 통해, 단순포진 원인, 증상, 감염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단순포진 원인은?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직접 바이러스를 통해 전염될 수 있는 전염성 바이러스이다. 평생 가지고 다니는 바이러스며 매우 조심해야한다.
HSV-1 경우, 헤르페스가 걸리는 경우는 주로 같은 그릇을 먹거나, 립밤 그리고 키스를 할 때 발생한다. 특히나,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이 발병할 때 더 빨리 퍼진다. 구강성교를 한 사람이 그 시간 동안 구순 포진을 앓는 경우 HSV-1 생식기 포진에 걸릴 수 있다.
HSV-2경우, 성적으로 접촉했을 때 발생한다. AAD 연구에 따르면, 성인의 약 20%가 HSV-2에 감염된다. 주로 포진궤양과 접촉을 통해 전염된다. 무증상이거나 궤양이 없는 감염된 사람에게서 HSV-1을 얻을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위험이 있는 사람은?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걸릴 수 있다는게 최악이다. 전적으로 사람은 감염에 노출되어있는데, 성병 HSV 경우 콘돔이나 제대로 된 피임을 하지 않을 때 성관계시 위험하다. 주로, 여러 사람과 섹스를 하거나, 어린 나이, 여성 그리고 성병이 있는 경우에 해당된다. 임산부의 경우, 성병에 걸리는 경우 심각한 합병증 위험을 유발할 수 있다.
단순포진 증상은?
눈에 띄는 궤양이나 증상은 없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단순포진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물집궤양, 배뇨 중 통증, 가려움 등이 있다. 또한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발열, 부은 림프절, 두통, 피로 및 식욕부진이 있다.
치료방법은?
해당 단순포진 바이러스 치료방법은 없다. 치료는 궤양을 제거하고 발병을 제한하는데 중점을 둬야한다. 치료없이도 염증이 사라질 수 있지만, 약물중에 아시클로버, 팜시클로비르, 발라시클로비르 등을 사용해야한다.
위 약물들은 바이러스를 다른사람에게 옮기는 것을 최대한 막아준다. 해당 약물은 경구약 또는 크림으로 섭취가 가능하며, 심각한 경우 약물을 주사로 투여할 수 있다.
단순포진 괜찮을까?
헤르페스에 걸리는 경우 평생동안 바이러스에 노출 되어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의 신경 세포에서 계속 살아간다. 또한, 사람마다 다르지만 한번만 발병하고 사라지거나 아님 계속해서 가져가는 경우도 있다.
특정 자극 및 증상 경우, 스트레스, 생리 기간, 발열 또는 질병 그리고 자외선을 받을 때 단순포진이 올라오는 것이다. 평소에 건강함을 계속해서 유지해야하는 질병이므로 매우 주의가 필요하다.
확산 방지 방법은?
헤르페스에 대한 치료법은 없다. 단순히,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밖에는 없을 것이다. 대표적인 예방 조치로, 직접적인 신체 접촉을 피하도록 하자.
또한, 컵, 수건, 제품, 옷, 화장품 및 립밥 처럼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는 물건은 같이 사용하지 말자. 또한, 구강성교, 키스 등 성행위를 하면 절대 안된다.
유사 성행위도 피해야 하며, 바이러스에 이미 걸린 경우에는 콘돔을 꼭 사용해야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결론, 단순포진 원인, 증상, 감염 및 치료는?
단순포진 원인, 증상, 감염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봤다. 병변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도 감염될 수 있으니 매우 조심해야한다. 헤르페스는 손가락, 입술 등 모든 피부에 전염이 될 수 있다. 또한, 생식기 및 엉덩이에도 전염이 될 수 있으며 예방하기 위해서는 파트너에게 이러한 질병이 있다는 것을 공유하고 조심히 다뤄야하는 질병이니 참고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