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뇌진탕이란? 증상 및 치료법
- 건강정보
- 2020. 10. 21. 06:26
교통사고 뇌진탕이란? 증상 및 치료법
교통사고 뇌진탕이란? 경미한 외상성 뇌손상으로써, 머리에 충격이 가해진 후 머리와 뇌가 빠르게 앞뒤로 흔들려 주로 머리에 직접적인 가격으로 인한 부상으로 발생하는데, 교통사고로 인해 의식을 잃는 것을 포함하여 정신상태에 무리를 주는 것이다.
추락, 교통사고 및 기타 일상 활동중에 누구나 다칠 수 있다. 특히나, 축구나 복싱과 같이 머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스포츠를 하는 경우 뇌진탕 위험이 증가한다. 뇌진탕은 일반적으로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교통사고 뇌진탕은 일반적인 타박상과 다르다. 일반적으로 타박상은 머리에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심각하지는 않으며 며칠 내에 해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글을 통해, 교통사고 뇌진탕에 대해서 더 알아 보도록 하자.
교통사고 뇌진탕 증상
교통사고 뇌진탕 증상은 부상의 정도와 부상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의식 상실을 동반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이 그럴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기억문제, 착란, 졸음, 현기쯤, 복시, 두통, 구토, 빛이나 소음에 대한 민감성, 균형문제 등이 있다.
증상이 즉시 시작되거나 부상후 오랫동안 반복되는 경우가 있다. 교통사고 뇌진탕 이후 회복기간동안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과민성, 빛이나 소음에 대한 민감성, 집중하기 어려움 그리고 가벼운 두통이 있다.
추가적으로, 주변에 뇌진탕 증상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르는 경우가 있다. 과민성, 균형, 발작, 비정상적인 안구, 말투, 구토, 걷기 문제 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미하게 생각해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바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진탕은 척추 부상을 동반할 수 있다. 교통사고 뇌진탕 증상 혹은 징후가 발견되는 경우 즉시 응급실에 방문하여야한다. 최대한, 목과 등을 고정한 상태에 방문 하여야 하며 척추가 손상되는 것을 최대한 방지 하여야한다.
뇌진탕 진단 방법
교통사고 뇌진탕에 걸린경우 첫번째로 신체검사를 진행한다. 신체검사를 통해 어떤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심각한 증상 혹은 부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MRI 및 CT 스캔이 필요하다. 발작의 경우 뇌파를 모니터링 하는 뇌파 검사를 통해 진단하기도 한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교통사고 뇌진탕 치료방법
뇌진탕 치료는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뇌출혈, 뇌의 붓기 및 심각한 부상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달라지는 것이다. 심각한 뇌진탕이 아닌 경우 수술이나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일반적인 뇌진탕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 이부프로펜 또는 아세트 아미노펜과 같은 일반 의약품 진통제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부상의 정도에 따라 휴식을 취하고, 스포츠 및 기타 격렬한 활동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결론, 교통사고 뇌진탕이란? 증상 및 치료법
교통사고 뇌진탕이란?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대부분 사람들은 뇌진탕에서 완전히 회복되지만 증상이 사라지는데 몇 달이 걸릴 수 있다. 드물게도 정서적, 정신적 또는 신체적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반복적인 뇌진탕은 치명적이지 않지만 영구적인 뇌손상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한다. 진단을 받은 경우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고, 두통이 뇌출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얼마나 조심히 운전해야 하는지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