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축성 비염이란? 증상 및 치료법은?
- 건강정보
- 2020. 11. 1. 06:57
위축성 비염이란? 증상 및 치료법은?
위축성 비염이란 코 내부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다. 코를 감싸는 점막과 그 아래 뼈가 수축할 때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비강 기능의 변화로 인해 코막힘이 일어나면서 위축성 비염으로 이뤄진다.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삶의 질을 엄청 떨어 뜨리기 때문에 학생이나 직장인에게는 집중력이 많이 요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로 인해, 신체적 피곤함과 정신적 피곤함이 겹치면서 주로 수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글을 통해, 위축성 비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위축성 비염 증상
위축성 비염 증상은 매우 불쾌하다. 특히나 점액이 매우 끈적하며 냄새가 많이 난다. 스스로 인식을 못하지만, 주변 사람들이 크게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위축성 비염 증상으로 코딱지가 초록색이며 코 막힘이 계속 만들어진다.
또한, 비강 분비물, 비강 기형, 코피, 후각 상실, 목쓰림, 눈물샘 및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위축성 비염 원인은?
1. 단발성 위축성 비염
단발성으로 위축성 비염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이며,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대부분 유전적으로 발생하거나 영양 부족 그리고 만성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낮은 철분 수치로 인한 빈혈, 내분비 상태, 환경요인 마지막으로 자가 면역 상태로 인해 단발성 위축성 비염이 생기는 것이다.
2. 수술로 인한 위축성 비염
이전에 수술을 하거나 기저 질환으로 인해 위축성 비염이 생기는 것이다. 대표적인 수술로, 부비동 수술, 방사능 검사, 비강 외상으로 발생하며 또한 매독, 결핵, 낭창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는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건강검진에서 X-레이로 주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위축성 비염 치료 방법은?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코안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다.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증상을 치료하고 최소화 하는데 초점을 둬야한다.
대표적으로, 비강세척이 가장 중요하다. 코딱지가 생기는 것을 최대한 예방하며, 여러 번 코 안에 세척을 해줘야 위축성 비염을 최대한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비강세척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구강약도 같이 먹으면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나, 냄새 및 콧물 배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위축성 비염이 일반적인 비강 세척 및 구강약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대부분 수술을 권장한다.
결론, 위축성 비염이란? 증상 및 치료법은?
위축성 비염이란?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자신은 모를 수 있지만, 주변에서 코에서 냄새가 난다고 하면 해당 질병일 가능성이 많다. 비염치료는 민간요법으로도 치료가 되기는 하지만, 평소에 코세척 등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코가 마르기 전에, 꾸준히 코 내부에 수분을 공급해주고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매우 신경쓴다면 위축성 비염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