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은 얼마나 고통스러울까?
- 건강정보
- 2020. 11. 20. 03:00
출산은 얼마나 고통스러울까?
출산 하는 모습이나 장면들은 대부분 TV에서 많이 시청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임신한 여성이라면 진통중에 직면하게 될 고통은 얼마나 될까? 실제로 정말 고통스러울까? 정답은 YES이다.
출산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출산의 고통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오히려 중요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출산은 얼마나 고통스러울까에 대해서 알아보자.
출산 고통스럽나?
모든 사람에 따라 출생 경험은 다르며, 통증은 매우 주관적이며 크게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출산의 고통은 관리할 수 있으며, 시각화 및 마사지와 같이 통증 완화 조치를 통해서 고통을 완화할 수 있다.
진통 과정에서 통증이 반드시 일관도니 것은 아니며 수축사이 밀고있는 동안 통증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수분이 끊긴 후 진통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고 통증의 일부 요소는 일시적인 반면, 오히려 출산후에 일정기간 동안 고통스러울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출산은 어떤 느낌일까?
조기 진통
분만 초기 단계에서 수축은 일정한 패턴으로 강도와 빈도가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복부가 만졌을 때 단단하게 느껴지며, 둔한 요통, 복부와 골반의 압박감, 격렬한 생리통과 유사한 감각을 경험할 수 있다.
활동기
활동적으로 진통이 진행되면 수축이 뒤에서 앞으로 몸을 감싸는 느낌이 들 수 있다. 수축이 더욱 더 빈번해지고 다리에 경련과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해당 기간동안 현기증, 메스꺼움, 열감 및 오한을 느낄 수 있다.
출산
이때 완전히 벌어질 때 똥을 싼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고 한다. 몸이 아기를 밀어내는데 도움이 될 준비가 되었다는 걸 알고 조금 긴장이 풀어진다고 한다. 또한, 수축의 최고점에서 밀도록 의사가 코멘트를 주며, 수축이 팽창하는데 도움이되는 수축보다 통증이 덜하다고 대부분 생각한다.
그러나, 외음절개 및 질 찢어짐을 포함해 불편함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근육통이나 피로를 느끼는 거는 분만중에 사용하는 약물로 인해 부작용을 느낄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출산전 고통 줄이는 방법
1. 자주 운동을 하자
정상적인 운동 플랜을 세우고 임신중에 계속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임신중에 규칙적인 운동은 혈압, 기분,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분만시 몸매를 유지할 수 있다.
2. 출산 준비 수업
앞으로 벌어질 출산의 고통을 알면 긴장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수업들이 주변에 많다. 출산 준비 수업을 들어 분만 중 어떻게 조치를 취할 것인지 그리고 남편과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그런 것에 대해서 논의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3. 식습관 개선
아기가 제대로 성장하고 분만을 위한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건강에 좋은 것을 꾸준히 섭취하고, 산전 비타민을 많이 섭취하도록 하자.
4. 호흡 운동
평소에 호흡 루틴을 따르면 분만 중에도 강렬한 수축이 있는 경우 쉽게 분만이 가능하다. 평소에 호흡 운동을 꾸준히 해놓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5. 음악 듣기
음악은 스트레스와 혈압을 낮출 수 있다. 또한, 기분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된다. 대규모 메타분석에 따르면, 음악을 듣는 것이 통증과 불안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출산이 고통 스럽다는 생각에서 크게 벗어날 수 있다.
6. 마사지
다양한 마사지가 통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발, 손, 등 및 어깨 등을 마사지 하는 것이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회음 마사지는 아기 출산과 관련된 스트레칭을 위해 회음부를 보호하고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결론, 출산은 얼마나 고통스러울까?
출산은 얼마나 고통스러울까에 대해서 알아봤다. 인터넷에서도 출산 고통 순위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 수 있는 지수가 있다. 주변에 잘 찾아보면 체험할 수 있는 자리도 있으며 산모와 남편 사이에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좋은 자리가 아닐까 생각된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