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통증(복통) 원인 및 치료방법
- 건강정보
- 2021. 1. 24. 01:51
복부 통증(복통) 원인 및 치료방법
복부 통증(복통)은 가슴과 골반 부위 사이에서 발생하는 통증이다. 보부 통증은 경련, 통증, 둔감, 간헐적 또는 날카로움을 느낄 수 있다. 복부의 장기에 영향을 미치는 염증이나 질병은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복부에 위치한 주요한 기관은 내장, 신장, 맹장, 비장, 위, 쓸개, 간 그리고 콩팥이 있다. 장에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그리고 기생충 감염은 심각한 복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복부 통증(복통)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복부 통증(복통) 원인
복부 통증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주 원인은 감염, 비정상적인 성장염증, 폐색 및 장 질환이 있다. 또한, 인후, 장 및 혈액의 감염은 박테리아가 소화관으로 들어가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설사나 변비와 같이 소화에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월경과 관련된 경련은 하복부 통증의 잠재적 원인이지만 골반통을 유발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일반적인 복부 통증 원인은 이와 같다. 변비, 설사, 위장염, 위산 역류, 구토 그리고 스트레스이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복부 통증 종류
복부 통증 종류는 국소적, 경련과 같은 복통으로 설명될 수 있다. 복통은 특정 기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 통증의 흔한 원인은 위궤양이다. 경련과 같은 통증은 설사, 변비, 팽만감 또는 헛배와 관련이 있다.
여성의 경우 월경, 유산 및 생식 합병증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통증은 왔다갔다 하며 치료없이 저절로 사라진다.
복부 통증 치료방법
모든 형태의 복부 통증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치료방법으로써 최대한 위험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 건강한 식단 섭취
- 물을 자주 마시자
- 규칙적으로 운동하자
- 적은 양의 식사를 하자
크론병과 같은 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복부 통증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의사가 제공하는 식단을 따르도록 하자.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 취침 2시간 이내에 식사를 하지 않도록 하자.
식사 후 너무 빨리 누워 있으면 속쓰림과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눕기 전에 식사 후 최소 2시간은 기다리도록 하자.
결론, 복부 통증(복통) 원인 및 치료방법
복부 통증(복통)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설사나 가스가 많이 차는 등 자가진단 테스트를 한 후 부위별로 원인 및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왼쪽, 오른쪽 누르면 아픈 경우에는 일반적인 증상뿐만 아니라 암 일수도 있다. 계속해서 복부 통증이 있는 경우 병원에 꼭 방문 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