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대동맥류 증상, 원인 및 치료법
- 건강정보
- 2021. 1. 26. 06:58
복부 대동맥류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대동맥은 인체에서 가장 큰 혈관이며, 몸 구석구석 혈액을 운반한다. 대동맥 벽이 약해지면 작은 풍선처럼 부푸는 경우가 많다. 복부에 있는 대동맥 부분에서 발생할때 복부 대동맥류라고 한다. 복부 대동맥류가 파열되는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복부 대동맥류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복부 대동맥류 증상
대부분 복부 대동맥류는 파열되지 않는 한 증상이 없다. 대동맥류가 파열되면 다음 증상 중 하나 이상은 발생할 수 있다.
- 복부 또는 등의 갑작스러운 통증
- 복부 또는 등에서 골반, 다리 또는 엉덩이로 퍼지는 통증
- 축축하거나 땀에 젖은 피부
- 심박수 증가
- 충격 또는 의식 상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복부 대동맥류 원인
정확환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특정 요인이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예를 들어, 흡연은 동맥벽을 직접 손상시켜 부풀어오를 가능성이 매우 커지며, 고혈압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혈압은 혈관벽 압력 수준을 나타내며 고혈압은 대동맥 벽을 약화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혈관염은 대동맥류 및 기타 동맥 내의 심각한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대동맥류는 신체의 모든 혈관에서 형성되는데, 대동맥 크기 때문에 특히 심각한 것으로 간주된다.
복부 대동맥류 치료
동맥류의 크기와 정확한 위치에 따라 수술을 진행해 손상된 조직을 복구하거나 제거 할 수 있다. 개복수술 또는 혈관 내 수술로 진행될 수 있으며, 건강 상태와 동맥류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개복 수술은 대동맥 손상된 부위를 제거하는데 사용되며, 대동맥류가 매우 크거나 이미 파열된 경우 개복부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혈관 내 수술은 일반적으로 개복 수술보다 덜 침습적인 형태이며, 대동맥의 약해진 벽을 안정화 시키기 위해 이식편을 사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결론, 복부 대동맥류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복부 대동맥류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심장 건강에 집중하면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식습관, 운동 및 흡연과 같은 다른 심혈관 위험요소를 피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이나 콜레스테롤 및 당뇨병 관리에 신경을 써야한다.
흡연 및 기타 요인으로 인해 위험이 더 높은 경우, 복부 대동맥류 검사를 원할 수 있다. 선별 검사는 복부 초음파를 사용하여 대동맥이 돌출되었는지 검사하고 치료를 받게 되니 꼭 건강을 챙기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