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틴 머리카락, 실제로 도움이 될까?
- 건강정보
- 2021. 5. 26. 01:21
비오틴 머리카락, 실제로 도움이 될까?
비오틴은 비타민B 계열의 일부인 수용성 비타민이다. 신체에는 특정 영양소를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도움이되는 비오틴이 필요하다. 머리카락, 피부 및 손톱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오틴이 머리카락에 좋은것처럼 비오틴이 충분하지 않으면 탈모 또는 비늘 모양의 붉은 발진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결핍은 매우 드물다. 대부분 식단에서 얻는 비오틴은 건강상으로 충분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비오틴 머리카락 때문에 섭취량을 늘리고 있다. 이 글을 통해, 비오틴 머리카락, 실제로 도움이 될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비오틴 머리카락 영향 여부
케라틴은 머리카락, 피부 및 손톱을 구성하는 기본 단백질이다. 비오틴이 머리카락 각질 인프라를 개선하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모발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또한, 비오틴 섭취 증가가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는 제한적이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일일 권장 섭취량
비오틴 결핍은 매우 드물기 때문에 일일 권장 섭취량을 권하지는 않는다. 개인의 연령, 성별 및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임신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더 높은 수준의 비오틴이 필요할 수 있기는 하다.
비오틴이 풍부한 음식
비오틴이 머리카락에 영향을 주려면 음식을 풍부히 먹어야한다. 섭취량을 늘리고 싶다면 비오틴이 풍부한 음식을 식단에 추가할 수 있다. 대표적인 비오틴이 풍부한 음식은 아래와 같다.
- 간 또는 신장과 같은 내장육
- 계란 노른자
- 아몬드, 땅콩, 호두 등 견과류
- 통곡물
- 바나나
- 콜리플라워
- 버섯
영양제는 괜찮을까?
식단에서 충분한 머리카락을 위해 비오틴을 섭취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은 경우 복용량을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비오틴 영양제는 처방전없이 구입이 가능하다.
대부분 사람들은 부작용없이 비오틴 보충제를 복용할 수 있지만 약간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역질, 경련,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비오틴 머리카락 영양제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음식과 함께 복용하면 부작용 위험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
결론, 비오틴 머리카락, 실제로 도움이 될까?
비오틴 머리카락, 실제로 도움이 될까에 대해서 알아봤다. 모발이 얇아 지거나 탈모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비오틴이 머리 재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비오틴 섭취를 늘리면 두께와 윤기를 포함해 모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식단을 통해 이미 필요한 비오틴을 섭취하고 있는 경우 괜찮지만, 부족한 경우 무조건 적으로 영양제를 먹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그러나, 보충제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사용을 중단할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