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 이명 종류, 원인 및 치료법은?
- 건강정보
- 2020. 9. 11. 03:36
중이염 이명 종류, 원인 및 치료법은?
중이염이라고 불리는 중이감염은 바이러스 또는 박테리아가 고막 부위에 염증을 일으킬 때 발생한다. 대부분 어린이들이 가장 흔하게 걸리며, 중이염은 어린이의 80%가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겨울과 초봄에 주로 발생하며, 약이 없어도 저절로 사라진다. 그러나, 통증이 지속되거나 열이 있는 경우 이명 및 난청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중이염 이명 종류,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중이염 종류
중이염에는 2가지 중이염 종류가 있다. 급성 중이염과 삼출액이 있는 중이염으로 나뉘어진다. 급성 중이염은 갑자기 빠르게 발생한 것이며 고막 뒤와 귀에 붓기와 발적을 동반한다. 발열, 귀통증 및 청각 장애는 중이에 갇힌 체액 또는 점액으로 인해 발생한다.
삼출액이 있는 중이염은 감염이 사라진 후에도, 점액과 체액이 중이에 축적이 되면서 이명을 유발하며 결국에 달팽이관에 무리를 줘 난청까지 이어질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원인은?
중이염에 걸리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귀로 퍼지는 기도 이전 감염에서 비롯된다. 중이와 인두를 연결화는 관이 막히면 고막 뒤에 체액이 모인다. 박테리아는 체액애서 성장하여 통증과 감염을 유발하게 된다. 중이염이 생기기 전에 빠르게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
증상은?
중이염 이명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귀통증, 과민성, 수면 곤란, 발열, 귀에서 나오는 점액, 균형 상실, 이명, 청력, 메스꺼움 및 구토, 설사, 식욕감소 그리고 충혈이 있다. 다양한 종류의 증상이 나타나니 이비인후과 방문하자.
치료방법은?
치료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감염의 심각성, 항생제 견딜 수 있는 능력 등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대부분 이부프로펜 또는 발열 및 진통제를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법이다. 증상이 3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위험할 수 있으니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자.
합병증은?
중이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은 매우 드물다. 그러나, 합병증이 걸리는 경우 귀 뼈로 퍼지는 감염, 뇌와 척수 주변의 체액으로 퍼지는 감염, 이명 난청 그리고 달팽이관이 파열되는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예방법은?
손을 자주 씻자. 또한, 매연 등 찌꺼기가 나올 수 있는 환경을 최대한 피하자. 예방접종을 제때제때 받는 것도 중요하다. 중이염의 발생을 줄이는데 가장 집중하여야 하며, 잘못되는 경우 이명 난청이 올 수 있으니 미리 예방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