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일 분비물 왜 나오는걸까?
- 건강정보
- 2020. 9. 23. 03:50
배란일 분비물 왜 나오는걸까?
배란일에 분비물은 왜 나오는 걸까? 일반적으로, 분비물에 대해 깊고 넘어가야할 것이 있다. 자궁 경부 점액이라고 불리며, 자궁 경부에서 나오는 액체 및 젤과 같은 분비물이다. 배란일 즉, 월경주기에 따라 두께와 양이 변경되면서 호르몬 수치로 인해 땀샘을 자극하고 점액을 생성하게 된다.
자궁 경부 점액은 배란일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주며, 임신을 하거나 피할 때 알 수 있다. 해당 글을 통해, 배란일 분비물 왜 나오는걸까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기마다 자궁 경부 점액의 양, 색 그리고 농도가 다르다. 보통, 생리기간 동안에는 피가 더 많기 때문에 점액 양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그리고, 생리 직후에는 대부분이 건조하다.
그러나, 이제 배란일이 점차 다가올 때 점액을 생성하게 되는데 에스트로겐 수치가 상승하며, 투명하고, 묽고 미끄러운 점액을 보여준다. 해당 질감과 질정이 나타나는 경우 성관계를 하고 임신을 한다면 임신이 더 잘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임신 후 분비물
임신 후 분비물 변화는 임신의 초기 징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정란이 자궁에 부착하는 시기이며, 점액이 두껍고 끈적 거리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일부 여성 경우 착상 출혈 및 반점을 경험하는 경우도 있다.
임신 초기의 자궁 경부 점액은 농도가 달라지고 점액의 양이 많아진다.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질 분비물이 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배란일을 예측하는 방법은 없을까?
배란일때는 점액이 두꺼워지고 농도가 짙어지기 때문에 여성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다. 또한, 관계후에도 분비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냄새가 난다고 질정을 넣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증상은 지극히 정상적이며 질정을 넣을 필요가 없다.
임신을 피하는 경우, 점액을 발견한 시점부터 배란일이 의심되는 날로부터 최소 4일까지 피임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 몇주기동안 피임법을 중시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메모장에 입력을 해놓거나 생리 어플을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성관계 후 분비물이 이상하다?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염의 증상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노란색, 녹색 또는 회색 점액, 가려움, 작열감, 냄새 그리고 발적 및 부기가 이어진다면 질염이 생긴 것이니 병원에 방문하자.
결론, 배란일 분비물 왜 나오는걸까?
배란일 분비물 왜 나오는걸까에 대해서 알아봤다. 자궁 경부 점액 분비물은 생리의 정상적인 부분이며, 전혀 걱정할 필요 없는 자연적인 생리현상이다.
그러나, 색이 변질되거나 냄새가 나고 가렵다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해당 경우, 질염이 발생해서 질정을 사용해야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임신을 피하려면 평소에 콘돔이나 피임약을 섭취하여 성관계를 하면서 피임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