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순구개열 증상, 원인 및 치료법
- 건강정보
- 2020. 9. 29. 03:11
구순구개열 증상, 원인 및 치료법
구순구개열은 윗입술과 코 사이에 구멍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구순구개열은 주로 아기가 자궁 내에서 조기 발달하는 동안 입천장이 제대로 닫히지 않을 때 발생한다. 구개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며, 하나로 갈라질 수 있고, 입천장과 뼈쪽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것이다.
구순구개열은 미국에서 매년 7,000명 이상 발견되는 선천적 결함이다. 이 글을 통해, 구순구개열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구순구개열 증상
갈라진 틈새의 특징인 입술의 갈라진 부분을 눈에 띄게 확인할 수 있다. 입과 코 사이의 장벽이 비정상적이여서 수유 중에는 아기 코에서 물질이 나올 수 있다. 또한, 치아가 빠졌거나 여분의 치아가 있는 경우 치아 문제를 겪을 수 있다.
구순구개열은 유스타키오관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고막 양쪽의 압력이 동일하지 않을 수 있으며, 귀감염은 청력 손실로 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음성의 비강이 특성적이며 해당 질병으로 인해 언청이가 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원인은?
제대로 된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않다. 그러나 유전적 및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한쪽 또는 양쪽 부모가 이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 유전적으로 물려줄 수 있다. 또한, 임신중에 잘못된 일을 하는 경우 해당 질병을 물려줄 수 있다.
특히나, 담배 흡연, 알코올 섭취, 불법 약물 복용, 당뇨병, 엽산과 같은 충분한 비타민을 섭취하지 않는 등으로 인해 선천적 결함 또는 유전적 기형 장애에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
치료 방법은?
구순구개열은 상태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다. 치료는 한번에 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의 수술을 통해 개구부를 닫고 얼굴을 재건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갈라진 틈으로 인해 언어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언어치료 및 성형까지 동시에 작업해야 하는 상황이 일어난다.
구개열이나 입술을 복구하는 수술은 첫해에 주로 이어지며, 추가 재건 수술의 경우 10대까지 꾸준히 필요한 경우가 많다. 특히나, 해당 질병 경우 일시적으로 갈라진 틈을 메꾸는 수술을 하고, 수술중에는 입술 양쪽의 조직과 피부를 사용하여 입술을 넓히고 틈을 막는다.
결론, 구순구개열 증상, 원인 및 치료법
질병에 대한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일반적으로 선천적 결함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자녀가 적응을 제대로 못할 수 있다. 언청이로 이어질 수 있으니 언어치료 및 적절한 수술을 병행하여 자녀의 자존감 회복 및 건강 회복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