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종류, 증상, 원인 및 치료법은?
- 건강정보
- 2020. 10. 7. 06:13
지적장애 종류, 증상, 원인 및 치료법은?
지적장애 종류는 다양하게 있다. 지적장애를 가진 경우, 뇌가 제대로 발달하지 않거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전문가들은 정신지체라고 부르기도 한다. 지적장애 종류는 크게 4가지로 나뉠 수 있다. 경증, 보통, 중증, 심각 단계로 나뉠 수 있다.
학습, 언어, 사회 및 신체장애를 포함해 남들과 일반적인 발달이 느릴 때 발생하는 것이 지적장애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지적장애 종류,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지적장애 경미한 수준
경미한 지적장애 종류는 증상도 미미하다. 말하는 방법 및 배우는데 시간이 걸리고, 자기관리에 독립적이며, 읽기와 쓰기에 문제가 있다. 사회적으로 미성숙하고, 결혼이나 양육에 대한 책임감이 없으며 IQ가 약 50~69정도로 형성 되어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지적장애 보통 수준
지적장애 종류에서 보통 수준의 종류라면 이와 같이 나타난다. 이해와 언어 사용이 느리며,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기본적인 읽기, 쓰기 및 계산을 할 수 있다.
혼자 살 수 없으며, 익숙한 장소에는 돌아다닐 수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사회 활동에도 참가할 수 있으나 IQ가 약 35~49정도로 형성되어있다.
지적장애 중증 수준
눈에 띄게 운동 장애가 있는경우, 중추 신경계의 심각한 손상 및 비정상적인 발달 마지막으로, IQ범위가 20~34 정도로 형성되어있는 경우이다.
지적장애 심각 수준
요청 또는 언어에 대한 이해를 전혀 못한다. 또한, 움직이지를 못하며 매우 기본적인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한다. 독립적인 생활 자체가 아예 불가능하며 지속적인 도움과 케어링이 필요한 단계이다. IQ가 약 20정도로 형성되어있다.
지적장애 원인은?
대표적인 원인으로 박테리아 감염, 약물, 알코올 등 기타 독소로 인해 출생 전 외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또한, 산소부족 또는 조산과 같은 출산 중 외상, 다운 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 뇌 손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지적장애 원인이 있다.
지적장애 치료방법은?
지적장애 치료방법은 지속적인 상담으로 케어링 하는 것이다. 자녀가 정상적인 발달을 돕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구축해야한다. 특히나, 학교 다닐 준비가 되어있으면 개별 교육 프로그램이나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가 교욱, 사회적 기술 그리고 생활 기술에 따라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여야한다.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 행동요법, 작업요법, 상담 및 약물 등이 필요하다.
결론, 지적장애 종류, 증상, 원인 및 치료법은?
지적장애 종류,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지적장애가 있는 경우, 평균 수명이 평균보다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경증 정도의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살아가는데는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성장하면 독립적으로 생활하며 스스로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한다. 나라에서 지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떻게 실생활에서 독립을 할 수 있도록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꾸준히 해야하는 것이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는 자녀의 미래에 더욱 더 도움이 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