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태성 수전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 건강정보
- 2020. 10. 8. 03:27
본태성 수전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본태성 수전증이란? 신체 일부가 통제할 수 없을정도로 흔들리는 뇌장애 종류중의 하나이다. 일명 수전증이라고 말하며, 손과 팔이 가장 일반적으로 영향을 많이 받는다. 다른 부위에도 본태성 수전증이 나타날 수 있다.
파키슨병과 같은 의학적 상태 또한 수전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본태성 수전증 경우 기저 상태가 업으며 모든 연령대에서 시작이 가능하고 일반적으로 노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본태성 수전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으며 흔한 장애이다. 이 글을 통해, 본태성 수전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본태성 수전증 원인
본태성 수전증 원인은 알코올 남용, 갑상선 문제, 뇌졸중 등 신경학적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있지 않지만, 유전적 환경적 요인도 발견 못했고 세포 결함도 없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뇌의 특정 영역의 변화로 인해 유발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본태성 수전증 증상은?
본태성 수전증은 작고 빠르게 움직인다. 지속적으로 떨림을 경험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손이나 팔에 영향을 많이 간다. 경미한 증상부터 심각한 증상까지 야기할 수 있다. 해당 증상은, 생활적인 부분에서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다.
손으로 활동할 때 손이나 팔이 눈에 띄게 흔들리거나, 머리와 목의 떨림이 있는 경우 그리고 눈꺼풀과 같이 얼굴의 일부가 경련이 일어난 것 처럼 보일 수 있다. 또한, 말할 때 목소리가 떨리거나 코어 및 다리 등 본태성 수전증으로 인해 코어가 무너지는 경우도 있다.
특정 요인이 일시적으로 본태성 수전증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대체로 정서적 스트레스, 피로, 배고픔, 온도조절, 카페인 및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위험 요소는?
일반적으로 40세 이상의 경우 본태성 수전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유전적으로도 영향력이 있으며, 가족력이 없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가족중에 수전증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 발생할 확률이 약 50%정도 된다.
치료방법은?
본태성 수전증에 대한 대표적인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의 진행이 느리기 때문에 증상완화에 초점을 둬야한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심각한 경우에만 치료를 할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약물
프로프라놀롤과 같은 약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드레날린을 제한하고 떨림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약물이다. 또한, 신경세포의 흥분성을 감소시키는 프리미돈과 같은 항경련제를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리치료 및 수술
근육 조절을 개선하기 위해 물리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특히, 보톡스 주사는 근육을 약화시키고 흔들림을 최소화할 수 있다. 수술의 경우 위의 치료요법들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심부 뇌자극 및 정위 방사선 수술을 활용하여 치료가 가능하다.
결론, 본태성 수전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본태성 수전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본태성 떨림 진단을 받는 경우, 평소 생활습관에서 어떠한 이유로 인해 진전 원인이 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계속해서 심해지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본태성진전증 약을 처방 받는 것이 좋다.
파킨슨병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질병의 부작용이기 때문에 당연한 증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본태성 떨림 혹은 진전을 가지고 있다면 초기증상이 나타날 시 진료를 받는 것을 권장 드리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