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방사선치료 등 검사, 식단 등 모든것
- 건강정보
- 2020. 8. 22. 15:42
폐암의 종류는 다양하다.
대부분 폐암은 합병증을 불러오는데, 폐에서 시작되는 암으로써, 보통 신체의 구멍과 표면의 내벽을 형성하여 세포에서 시작된다.
선암 및 편평 세포 암종에서 시작도 되며 폐포에서도 시작되 계속해서 전이가 되게 된다.
폐암이라는 것은 방사선 치료와 같은 면역 치료만 잘 받으면, 계속해서 늦출 수 있고, 빠르게 성장하는 폐암 종류들을 최대한 미룰 수 있다.
평소에, 면역 치료 및 비타민B가 들어있는 식단과 같이 관리한다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
하지만, 폐의 종양은 증상을 발견하기 전에 상당히 커지는데, 초기 증상은 감기 또는 일반적인 상태와 비슷한 현상이 나오기 때문에 즉시 치료를 받지 않다가, 초기 단계에서 무너져 합병증에 이르게 된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이 글을 통해 폐암 방사선치료 등 검사, 식단 등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폐암 방사선치료 등 검사, 식단 등 모든것
폐암 증상은?
비소 세포 폐암 및 소세포 폐암 증상은 일반적으로 동일하다.
계속되고 악화되는 기침, 가래 및 피, 심호흡, 웃음 또는 기침 시 악화되는 흉통, 호흡곤란, 식욕부진 및 체중감소 그리고 쉰 목소리 등이 있다.
폐암이 전이되게 되면, 새로운 종양 형성에 따라 추가 증상이 달라질 수 있다.
림프절에는 목이나 쇄골의 덩어리에서 증상이 발견되고, 등, 갈비뼈 또는 엉덩이뼈, 두통, 현기증, 무감각, 피부 및 황달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난다.
폐암은 때때로 호르몬과 유사한 물질을 생성하며, 근육 약화, 구역질, 구토, 고혈압, 고혈당, 발작, 혼수상태 등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한다.
미리 증상을 감지했다면, 원인을 파악한 후 주변에서 병원추천을 했다면 그곳에서 폐암 방사선치료와 같은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폐암 원인은?
누구나 폐암에 걸릴 수 있지만, 폐암 사례 90%는 흡연 때문이다.
담배연기를 폐로 흡수하는 순간 폐 조직이 손상된다. 폐는 손상을 복구가 가능하지만, 계속 노출되는 경우 점점 더 어려워진다.
세포가 손상되면, 비정상적인 증상이 보이며 폐암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
특히나, 소세포 폐암은 과다 흡연과 관련이 있으며, 담배를 끊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폐암 위험이 낮아진다.
장기간에 걸쳐 다른 유해물질이 들어오기 때문에, 사실상 폐암은 항상 석면에 노출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폐암 원인은 비소, 카드뮴, 크롬, 니켈, 석유 제품 및 우라늄이 있다.
폐암 단계는?
폐암의 단계에 따라 조기에 진단 및 치료할 때가 치료 성공 또는 치료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
폐암은 초기 단계에 증상을 일으키지 않기 대문에, 진단 후에 발견 못할 시에는 전이가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1단계: 암이 폐에서 발견되었지만, 전이되지 않은 상태. 2단계, 암이 폐와 인근 림프절에서 발견, 3단계 암은 폐, 림프절 및 가슴중앙, 4단계, 암이 양쪽 페, 폐 주변 및 온몸에 퍼진 상태이다.
폐암 위험 요인?
폐암의 가장 큰 위험요인은 위에서 말했듯이, 흡연이다.
밤배에는 수천 가지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흡연자는 비 흡연자보다 폐암에 걸릴 확률이 15~30배가 더 높다.
담배를 오래 피울수록 폐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데, 금연은 그만큼 위험도를 낮출 수 있는 것이다.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가스인 라돈에 노출되는 경우, 폐암 위험이 높아진다.
비흡연자의 폐암의 주요 원인은 라돈인데, 라돈 경우 평소에 수치를 알아볼 수 있으니 주의하자.
또한, 석면이나 디젤배기가스와 같은 독성 물질에 노출되는 경우, 폐암 발병위험이 높아진다.
기타 위험요소는 폐암 가족력, 흡연자인 경우, 일전에 가슴에 대한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가 해당된다.
폐암 방사선치료
폐암 치료경우에는 잘하는 병원 또는 병원추천 하는 곳을 가는 곳이 좋다.
흉부 외과의, 종양 전문의, 방사선 종양 전문의 등이 있는 곳 등 방사선 치료 병원을 추천하는 바이다.
1기의 경우, 폐의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만으로 충분하고, 특히 재발 위험이 높은 경우에는 화학요법이 권장된다.
2기는 폐의 일부 또는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하고, 화학요법을 권장한다.
3기 경우, 화학요법, 수술 및 방사선 치료 조합이 필요하고, 4기 경우, 치료가 어려워 수술, 방사선치료, 면역치료 등 다양한 요법들을 동행하여 치료를 해야 한다.
어떤 것이 맞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각자에 맞는 증상 및 원인에 따라 방사선 치료 등 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폐암 증상에 대한 면역치료
가정요법 및 면역치료는 폐암 및 치료 부작용과 관련하여 일부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사지는 통증과 불안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침 맞는 것은 통증, 메스꺼움, 구토를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명상의 경우, 이완과 성찰은 폐암 환자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한다.
또한, 요가는 호흡 기술, 명상 및 스트레칭을 결합한 요가는 기분을 개선하고 수면과 우울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권장 식단
정해진 식단은 없다. 그러나,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식욕이 있을 때 먹거나, 하루종일 소량 식사를 시도하는 것을 추천한다.
체중을 늘려야 하는 경우, 저당분, 고칼로리 음식 및 음료를 보충하자.
민트 및 생강차를 사용하여 소화 시스템을 완화시키고, 변비가 문제인 경우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자.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음식에 대한 내성이 바뀔 수 있는데 부작용 및 다른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균형 잡힌 식단은 부작용을 예방하고, 신체기능을 개선할 수 있으니 맞는 식단을 구성하도록 하자.
결론, 폐암 방사선치료 등 검사, 식단 등 모든 것
폐암 방사선치료 등 검사, 식단 등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봤다.
조기에 검진을 받고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며, 이미 전이가 된 경우에는 빠르게 방사선 치료와 같은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평소에, 식단 및 꾸준한 운동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폐암을 막는 길 밖에 없다.
결론적으로, 담배를 피우면 안 되니 조심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