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노 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
- 건강정보
- 2020. 12. 26. 01:05
레이노 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
레이노 증후군이란 손가락, 발가락, 귀 또는 코로의 혈류가 제한되는 것을 말한다. 손이나 발의 혈관이 수축할때 발생하며 이러한 경과를 혈관경련이라고 한다.
레이노 증후군 현상은 관절염, 동상 또는 자가면역지로한과 같은 다른 혈관 경련의 이차 레이노 증후군이라고할 수 있다. 자체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이 있는경우도 있다.
추운기온과 정서적 스트레스는 해당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레이노 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레이노 증후군 원인
아직까지 레이노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주로 혈관이나 결합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의학적 상태 또는 생활습관과 매우 관련이 있다고 밝혀졌다. 내용은 아래와 가탇.
- 흡연
- 베타 차단제 및 암페타민과 같은 약물 사용
- 관절염
- 동맥경화인 죽상 경화증
- 루푸스, 경피증, 류마티스 관절염 또는 쇼그렌 증후군과 같은 자가면역질환
- 추운 온도
- 정서적 스트레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레이노 증후군 증상
레이노 증후군 증상으로는 손가락, 발가락, 귀 또는 코가 색깔이 변하는 것이다. 혈액을 운반하는 혈관이 막히면 감염된 부위가 새하얗게 변하고 차갑게 느껴질 수 있다.
감염된 부위의 감각을 주로 잃으며, 푸른색깔을 띄게 된다. 레이노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경우 종종 손가락이나 발가락에 심한 통증, 무감각 및 저림을 경험한다.
일차 레이노 증후군이 있는 경우 신체의 양쪽에 있는 동일한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동시에 영향을 발견할 수 있다. 이차 레이노 증후군이 있는 경우 신체의 한쪽 또는 양쪽에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레이노 증후군 치료법
1. 라이프 스타일 변화
라이프 스타일 변화가 레이노 증후군 현상에 대한 최료과정이다. 혈관을 수축시키는 물질을 피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이다. 예를 들어, 카페인과 니코틴 제품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체온을 유지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면 일부 레이노 증후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들을 막을 수 있다. 운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데 좋다.
2. 약물
레이노 증후군을 오랫동안 안고있는 경우 의사가 약을 처방할 수 있다. 혈관을 이완하고 넓히는데 도움이 되는 약물은 아래와 같다.
- 항우울제
- 항 고혈압 약물
- 발기부전 치료제
일부 약물의 경우 혈관을 오히려 수축하기 떄문에, 레이노 증후군이 있을시 피해야할 약물은 아래와 같다.
- 베타 차단제
- 에스트로겐 기반 약물
- 편두통 치료제
- 피임약
- 슈도에페드린 감기약
결론, 레이노 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
레이노 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봤다. 주로 저림, 창백 및 청색증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신경과에서 주로 진료를 한다. 주변에서 추천하는 치료병원에 방문하여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레이노 증후군이 나타나게되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지만, 평소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서 꾸준히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족냉증과 해당 질병은 다르기 떄문에 참고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