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면 원인, 증상 및 꿀팁
- 건강정보
- 2021. 1. 19. 02:47
과수면 원인, 증상 및 꿀팁
수면은 신체에 있어서 엄청나게 중요하다. 매일 밤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수면 빚이 생긴다. 이로인해 부채가 발생하고 여러 증상과 건강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럼 얼마나 자야할까?
잠을 너무 적게 자는 경우 생활방식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지만, 오히려 너무 많은 과수면을 취하고 있다면 더 악화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과도한 졸음은 여러가지 의학적 문제일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과수면 원인, 증상 및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과수면 원인
과수면은 장기수면이라고도 불린다. 약 2%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수면 과다증이 있는 사람들 경우 밤에 10~12시간 수면이 필요하다. 일상 생활에 휴식을 취하지 않는 경우 매우 피곤할떄는 한번에 15시간씩 수면을 취한다.
한밤중에 자주 일어나는 경우, 과수면을 경험할 수 있다. 상쾌함을 느끼기 위해 충분한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과수면은 대부분 라이프 스타일과 매우 관련이 있다.
과수면 원인은 아래와 같다.
- 갑상선 문제
- 심장 질환
- 수면 무호흡증
- 우울증
- 기면증
- 특정 약물
합병증
과수면으로 인해 수면 과다증이 있는 사람들은 걱정, 에너지 부족, 기억 문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면 장애가 없더라도 규칙적으로 과수면을 취하는 것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표적인 합병증으로 두통, 비만, 당뇨병, 허리 통증, 우울증, 심장 질환 및 사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과수면을 막기 위한 꿀팁
1. 수면 계획
주말에도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면, 그 시간동안 수면을 기대하도록 몸을 조절한다. 이로 인해, 바이오리듬이 최적화되어 과수면을 막을 수 있다.
2. 이상적인 수면 환경 조성
편안하면 몸이 쉽게 잠에 들 수 있다. 침실이 수면에 최적화된지 확인해야한다. 귀마개 또는 백색 잡음 기게는 산만함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며, 불편하면 베개나 매트리스를 바꾸는 것도 과수면 방지에 도움이 된다.
3. 휴대폰 및 컴퓨터 끄기
컴퓨터와 휴대폰은 블루라이트를 방출한다. 밤에는 이런 종류의 빛은 바이오리듬을 방해하고 수면을 방해해 과수면을 유도할 수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 2-3시간 동안 기기의 전원을 끄고 블루라이트 노출을 자제하자.
4. 생활습관 개선
깨어있는 시간동안 자신을 케어하는 것은 수면에 도움이 된다. 취침시간에 너무 가깝게 카페인을 섭취하면 안되며, 알콜은 졸리게 만들 수 있지만 실제로는 수면의 질을 악화시켜 과수면을 유발한다.
허브차 또는 따뜻한 우유가 대체물이며, 운동은 몸에 좋지만 잠자리에 들기 전에 운동을 하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매우 조심해야한다.
결론, 과수면 원인, 증상 및 꿀팁
과수면 원인, 증상 및 꿀팁에 대해서 알아봤다. 우울증이 있는 경우 과수면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처럼, 왜 이러한 증상이 있는지 원인을 파악한 후 꾸준히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 직장인의 경우 갑자기 번아웃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과수면으로 인해 무기력증까지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평소에 관리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