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콜레스테롤 등, 내 몸에 진짜 나쁠까?
- 건강정보
- 2021. 2. 25. 06:51
라면 콜레스테롤 등, 내 몸에 진짜 나쁠까?
인스턴트 라면이란
인스턴트 라면은 미리 조리된 국수의 일종으로 일반적으로 패킷이나 컵 및 그릇에 판매된다. 전형적인 재료로 밀가루, 소금, 야자유가있다. 향료 종류는 소금, 조미료 및 글루타민산 모노 나트륨이 포함되어있다.
공장에서 면을 만든 후 쪄서 건조하고 포장한다. 또 이에 따른, 조미료용 향료 및 오일이 들어가있다. 인스턴트라면은 일단 찐 후 말리니 미리 조리된 면이라고 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인스턴트 라면 영양성분
인스턴트라면의 브랜드와 맛에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특정한 영양소가 공통으로 들어가있다. 칼로리, 섬유질, 단백질이 낮은 경향이 있으며 지방, 탄수화물, 나트륨 및 영양소가 있어 콜레스테롤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인스턴트 라면은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이 많기 때문에 건강한 라면을 먹는 것이 아니라면 당연히 몸에 나쁜 것은 사실이다. 통 곡물을 사용하여 만든 건강한 라면 경우에는 나트륨이나 지방의 양이 적을 수 있다.
칼로리도 낮지만 섬유질과 단백질도 낮다
인스턴트 라면 경우에는 다른 종류의 파스타보다 칼로리가 낮다. 라면은 칼로리가 낮다. 하지만, 국물이 칼로리 및 나트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것이다.
인스턴트라면은 섬유질과 단백질이 적기 때문에, 체중감량과 관련하여 최선의 선택이 아니다. 단백질은 포만감을 높여 굶주림을 줄이고 체중관리에 유용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섬유질은 소화관을 통해 천천히 이동하여 포만감을 높이고 체중 감량을 향상 시킨다. 라면 경우, 면에는 문제가 없지만 스프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는 것이다.
미량 영양소 제공
섬유질과 단백질과 같은 일부 영양소가 상대적으로 낮음에도 불구하고 인스턴트라면에는 철, 망간, 엽산, 비타민B를 포함해 미량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인도네이사 라면은 절반이 철분과 비타민 및 미네랄로 강화되어있다.
연구에 따르면, 인스턴트라면을 먹는 것이 미량 영양소 섭취를 증가 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었다. 인스턴트라면을 섭취한 사람들은 먹지 않은 사람들보다 티아민 섭취량이 31% 정도 더 많았다. 콜레스테롤이 문제가 아니였다.
MSG 포함
인스턴트라면에는 가공 식품의 풍미를 향상시키는 MSG 성분이 포함되어있다. MSG는 무족너 나쁜 것은 아니며, 가수 분해된 식물성 단백질, 효모 추출물, 콩 추출물, 토마토와 치즈와 같은 제품에서 발견된다.
매우 높은 MSG는 체중 증가, 콜레스테롤, 혈압, 두통, 메스꺼움 증가와 관련이 있다. MSG가 뇌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MSG를 섭취하는 것만으로 두통, 흉통, 무감각 및 저림과 같은 증상을 경험 할 수 있다.
나트륨이 많다
인스턴트 라면에는 약 861mg 나트륨이 들어있다. 전체 패키지를 먹는 경우 이 것에 대한 2배이다. 나트륨 섭취량이 많으면 염분에 민감한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나트륨 섭취량이 증가하면 혈압이 상승하며,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염분 감소의 장기적인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성인들을 조사한 결과 나트륨 섭취를 줄이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최대 30%까지 감소한다.
결론, 라면 콜레스테롤 등, 내 몸에 진짜 나쁠까?
라면 콜레스테롤 등, 내 몸에 진짜 나쁠까에 대해서 알아봤다. 라면은 혈당지수를 무조건 올리게 되어있다. 그러니, 기존에 당뇨병을 가지고 있으면 당뇨환자는 라면을 먹으면 안된다.
면만 먹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나, 스프에서 섞여있는 MSG로 인해서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식습관이 변하게 되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 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