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수막종(뇌종양) 종류, 원인 및 치료법
- 건강정보
- 2020. 9. 7. 03:10
뇌수막종 또는 뇌종양은 뇌에 비정상 세포 덩어리가 생긴경우이다. 뇌수막종 혹은 뇌종양은 악성 또는 양성일 수 있다. 내부에서 세포가 자라나면서, 압력이 증가하여 뇌손상을 유발하고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많은 원발성 뇌종양은 양성이며 전이성 뇌종양 경우에는 암세포가 폐나 유방과 같이 다른 기관으로 퍼져 나갈 때 발생한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이 글을 통해, 뇌수막종(뇌종양) 종류,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뇌수막종(뇌종양) 종류, 원인 및 치료법
뇌수막종 종류
원발성 뇌종양은, 뇌세포, 뇌수막, 신경세포 및 땀샘에서 발견될 수 있으며 양성이거나 악성일 수 있다. 성인에서 가장 흔한 유형의 뇌종양은 신경교종과 수막종이다.
신경교종은 중추 신경계에 영양을 공급하고, 세포를 폐기하며 죽은 뉴런을 분해한다. 신경교종의 경우 신경교 세포에서 발생하며, 대뇌에서 발생하는 성상 세포 종양, 전두엽에서 발견된느 종양, 교모세포종 등 다양한 세포를 발견할 수 있다.
기타 원발성 뇌종양은, 뇌하수체, 송과선, 두개 인두종, 신경계 림프종, 수막종, 신경초종 등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누구나 걸릴 수 있다. 또한, 뇌종양 경우 성별 및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나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원인
뇌수막종 원인은 무엇일까? 다양한 원인이 있다. 가족 유전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약 10% 정도의 사람이 유전적으로 뇌종양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나이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위험도가 증가한다. 특히나, 백인에게서 자주 찾을 수 있는 질병이다.
추가적으로, 화학적 노출이 많은 작업 환경에서 일을 한다면 특정 화학 물질에 자주 노출이 되기 떄문에 뇌암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잠재적인 발암성 화학물질로 인해 뇌종양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정기적으로 방사선에 노출된 사람이라면, 매우 악화될 수 있다. 수두가 걸린 사람의 경우 연구에 따르면 해당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고 한다.
증상은?
증상은 종양의 위치 및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부 종양의 경우 뇌 조직을 침범하여 직접적인 손상을 일으키고 주변 뇌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이다. 아침에 일어날 때 머리가 깨질 것 같거나 기침, 재채기를 할 때 두통이 있다면 백프로이다.
또한, 구토, 흐린 시력, 착란, 발작, 신경쇠약 그리고 정신 기능 약화 등이 해당될 수 있다. 일반적인 증상은, 평소에 안 좋다고 생각하는 증상들이 다 포함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치료법은?
치료법은 유형, 크기, 위치 및 컨디션에 따라 치료가 달라진다. 뇌의 건강한 부분에 손상을 주지 않고 암을 제거 해야 하는데, 종양의 위치 및 크기 등이 이러한 컨디션을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뇌 수술을 하게 되면 양성 종양도 수술로 제거가 가능하다. 하지만, 수술로 가기 전까지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사선 치료 및 약물 요법 등 다양한 치료법을 결합하여 진행한다면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뇌수막종(뇌종양) 종류, 원인 및 치료법
뇌수막종(뇌종양) 종류,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미리 조기치료를 하거나, 꾸준한 식습관 및 운동을 한다면 합병증 등을 예할 수 있다. 이러한 질병들을 초기 전조증상이 나타난다면 막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일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