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종합 비타민 종류 7가지
- 건강정보
- 2021. 6. 15. 04:17
임산부 종합 비타민 종류 7가지
1. 산전 비타민
임산부 종합 비타민으로 산전 비타민을 추천한다. 임신 중 증가하는 미량 영양소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특별히 제조된 종합 비타민이다. 수태 전과 임신 및 모유 수유중에 복용되도록 고안되었다.
산전 비타민을 보충하면 조산 및 자간전증 위험이 줄어든다. 자간전증이란 고혈압과 소변 단백질이 특징인 잠재적으로 위험한 합병증이다. 임신 중에 수요가 많은 추가 미량 영양소를 제공하기 위해 영양 격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산전 비타민에는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의사가 권장하지 않는 한 추가 비타민 또는 미네랄 보충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된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2. 엽산
엽산은 임산부 종합 비타민에서도 필수적으로 먹어야 할 성분이다. DNA 합성, 적혈구 생산, 태아성장 및 발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비타민B이다. 엽산은 신경관 결손 및 구개열 그리고 심장결손과 같은 선천성 위험을 줄이기 위해 600mcg엽산을 취하는 것이 좋다.
식이요법을 통해 충분한 엽산을 얻을 수 있지만, 많은 여성이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지 못한다. 가임기 여성의 경우 헤루에 400mcg 엽산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3. 철분
산모의 혈액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철분의 필요성은 임신중에 크게 증가한다. 임산부 종합 비타민에서 철분은 산소 수송과 이가와 태반의 건강한 성장 및 발달에 중요하다. 임신중 빈혈은 조산, 산모 우울증 및 유아 빈혈과 매우 관련이 깊다.
매일 권장되는 27mg 철분 섭취량은 대부분의 산전 비타민을 통해 충족될 수 있다. 철분이 부족하지 않다면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구너장되는 철분 섭취량보다 더 많이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4. 비타민D
비타민D는 임산부 종합 영양제 중 지용성 비타민으로 면역기능, 뼈 건강, 세포분열에 중요하다. 임신중 비타민D 결핍은 제왕절개, 자간전증, 조산 및 임신성 당뇨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임신중 현재 권장되는 비타민D 섭취량은 하루 600IU 정도이다. 허나, 일부 전문가에 따르면 임신중에 필요한 비타민D는 이것보다 더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5.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임산부 종합 비타민 중에서도 신체의 수백가지 화학반응에 관여하는 미네랄이다. 면역, 근육 및 신경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임신중 해당 미네랄 결핍은 만성 고혈압 및 조기진통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을 보충하면 태아성장 제한 및 조산과 같은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6. 생강
생강뿌리는 일반적으로 향신료와 허브 보충제로 사용된다. 보충제 형태로 멀미, 임신 또는 화학요법으로 인한 메스꺼움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생강으 임신 합병증을 줄이는데 도움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임산부 종합 비타민 알약 형태로 나오기도 한다.
7. 프로바이오틱스
장건강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임산부 종합 영양제로 프로바이오틱스를 선택한다.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미생물이며, 임신중에 유해한 부작용이 전혀 없다.
또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옹틱스를 보충하면 임신성 당뇨병, 산후 우울증, 유아 습진 및 피부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최근에는 임신 중 프로바이오틱스 사용에 대해 연구가 진행중이며 더 지켜볼 이유는 있다.
결론, 임산부 종합 비타민 종류 7가지
임산부 종합 비타민 종류 7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다양한 종합영양제 종류가 있는 만큼 자신에게 맞는 하루 권장량에 따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나, 임산부 경우 일반 음식으로는 영양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비타민을 섭취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