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두피 얼굴 백반증 왜 생길까?
- 건강정보
- 2020. 9. 14. 15:20
입술 두피 얼굴 백반증 왜 생길까?
세계 인구의 약 1%가 백반증을 겪고 있다. 백반증은 피부색이 변하는 세포를 파괴하는 질병을 말한다. 멜라닌 세포가 더 이상 멜라닌을 생성하지 않으면서, 피부 색소가 죽는 것이다. 이러한 증상을 백반증이라고 한다.
어느 부위에서나 백반증이 생길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입술, 두피, 얼굴 백반증이 대부분이다. 또한, 주변 부위에 머리카락이 있는 경우 머리카락이 회색 또는 흰색으로 변할 수 있다. 백반증은 신체 여러부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전염성은 없다.
이 글을 통해, 입술 두피 얼굴 백반증 왜 생길까에 대해서 알아보자.
백반증 증상
백반증 주요 증상으로 피부에 흰 반점이 생긴다. 특히, 입술 백반증의 경우, 입술에 생기면 인중부터 주변 부위까지 하얗게 번지는 것이다.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초점 또는 분절 패턴으로 나타나는 경우 신체의 한쪽 영역에 모이는 경우가 많다.
연구에 따르면, 백반증 환자 75%가 손과 얼굴에 색소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팔 아래의 피부와 사타구니 주변과 같은 부위에는 대부분 없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백반증 원인은?
입술 백반증이나 두피 백반증 그리고 얼굴 등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대부분의 환자는 유전력으로 발생한 것이 아닌데, 해당 질병을 유발하는 세포가 신체를 공격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것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지금까지 밝혀진 다양한 요인으로는 경피증, 낭창, 갑상선염, 건선, 탈모, 당뇨병, 빈혈, 에디슨 병, 관절염, 화상, 독소 및 화학 물질 노출 그리고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받아 이러한 질병이 나타난 것이 아닌가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합병증은?
해당 질병의 경우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다. 합병증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백반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 심리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눈에 띄게 표시가 되어있기 때문에 쳐다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황장애를 대부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우울증 ,걱정, 정서적 부담 그리고 불안 등 다양한 정신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치료방법은?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를 포함해 일부 크림은 입술 두피 얼굴 백반증 초기 단계에서 되돌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한, 발달하는 것을 최대한 늦춰주지만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피부 수축, 희석, 과도한 모발 성장 및 피부 발진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완전히 치료하지 못하더라도 자외선 노출을 줄이면 피부를 고르게 유지할 수 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피부 노화 및 백반증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해당 질병은 위험한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불안할 수 있다. 매번 정신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생각하고 어떻게 스스로 다스릴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 해보면 좋다.
결론, 입술 두피 얼굴 백반증 왜 생길까?
입술 두피 얼굴 백반증 왜 생길까에 대해서 알아봤다. 해당 병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따.
결국 외상이나 스트레스가 어떻게 이 질병을 유발하는지, 유전학이 백반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등 먼저 알아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