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류유산 원인, 증상 및 치료법
- 건강정보
- 2020. 9. 17. 06:08
계류유산 원인, 증상 및 치료법
계류유산이란? 태아가 형성되지 않았거나 사망하여 태반에 태아 조직이 자궁내에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일반적인 유산으로 말하며, 계류유산은 선택적 낙태가 아니다. 다른 유형의 유산과 달리 출혈 및 경련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파악하기가 힘들다.
임신의 10%는 대부분 계류유산으로 이어지며 약 3분기정도에 주로 발생한다. 이 글을 통해, 계류유산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계류유산 원인은?
계류유산 원인은 대부분 배아의 염색체 수가 잘못되어 발생한다. 유산은 흉터와 같은 자궁 문제로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원인으로 내분비 또는 자가 면역 질환이 있거나 과다 흡연자인 경우 유산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다. 육체적 외상 또한 포함이 된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스트레스, 운동, 성관계 및 여행이 유산을 유발하지 않으므로 자연적인 섭리라고 생각하면 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안정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때때로 갈색 분비물이 있으며, 임신 증상, 오심 및 가슴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일반적인 유산과 다른 점은, 질 출혈, 복부 경련 또는 통증, 체액 배출 및 임신 부족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병원에 방문해야 하는 때는?
평소에 유산이 의심된다면 산부인과에 즉각적으로 방문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질 출혈, 복부 경련 도는 통증 그리고 체액이 배출 되는 경우 유일한 징후 있을 수 있다. 평소에, 임신을 하면서 메스꺼움이나 피곤함을 느꼈는데 갑자기 없어졌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도록 하자.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자연스럽게 유산될 수 있다. 65% 이상의 여성이 해당 방법을 활용한다. 하지만, 해당 방법이 어렵다면 배아 조직과 태반을 통과하기 위해 약물이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대표적인 수술 관리로 자궁에서 남은 조직을 제거하기 위해 확장 및 소파술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확정된 후 해당 수술을 진행할 수 있으며, 자체적으로 통과하지 못하거나 약물을 사용하여 나중에 해결할 수 있다.
회복기간은?
대체적으로 몇주에서 1달까지 또는 더 걸릴 수 있다. 약 6주 뒤에 새로 생리를 시작한다. 하지만, 정서적으로 많이 힘들기 때문에 어떻게 해결 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는 자신이 스스로 앞으로 나아가야할 것이다.
임신은 다시 할 수 있나?
유산을 했다고, 다음에도 임신을 못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임신은 가능하다. 그러나 몇번이나 유산을 많이 하는 경우 임신이 어려워질 수 있다. 유산이 도니 경우, 최소 3개월 후 임신을 시도 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평소에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에 따라 유산을 유발할 수 있으니, 자신의 건강상 위치는 어디쯤인지 그리고 어떤 것을 먹는지에 대해 신경을 써야할 것이다.
결론, 계류유산 원인, 증상 및 치료법
계류유산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전반적이고 정확한 원인은 없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해당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고, 노력을 한다면 괜찮아 질것이다. 또한 정서적 불안을 먼저 없애는 것이 우선적으로 되어야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