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치열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 건강정보
- 2020. 9. 26. 06:54
만성치열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만성치열이란? 항문 내막의 작은 상처 또는 찢어짐이 발생한 것을 말한다. 항문 균열로 인해 심한 통증 및 배변 중 출혈을 유발한다. 또한, 만성치열은 치질 및 치루를 유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심각한 상태는 아니며, 모든 연령대가 겪을 수 있는 질병이다. 특히나, 변비는 어린애들 중심으로 자주 걸리기도 한다. 대부분 만성 치열은 6주 이내에 치료가 된다. 계속 되는 경우, 만성으로 인지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변 연화제 및 진통제를 통하여 치열 자가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치열 자가 치료에도 개선이 안된다면 수술을 하여야 한다. 이 글을 통해, 만성치열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만성치열 원인은?
치질, 치루, 치핵 등 치열이 발생하는 원인은 대부분 비슷하다. 변비로 인해 딱딱한 똥이 통과될 때 발생한다. 만성 변비나 빈번한 설사는 항문 주변 피부를 파열할 수 있다. 또한, 출산, 배변 중 긴장, 크론병, 혈류 감소 및 항문 괄약근 근육이 긴장 된 경우 해당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항문암, HIV, 결핵, 매독 그리고 수포진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도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증상은?
항문 균열이 생기면 증상은 이와 같다. 항문 주변 피부에 눈에 띄는 물집, 치루, 항문부위 통증, 화장지에 피가 묻어 있는 경우, 가려움증, 작열감 등이 해당된다.
주로 유아기에 흔하며, 노년층 경우 항문 직장 부위의 혈류 감소로 인해 항문 균열이 발생한다. 또한, 임산부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누구나 걸릴 수 있다는 질병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나, 변비를 자주 경험하는 사람의 경우 이 병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다. 크고 딱딱한 똥이 긴장시키고 항문을 통과 시킬 때 부담을 줄 수 있기 떄문이다.
치료방법은?
만성치열은 치료법이 딱히 필요없다. 자가 치료를 통해서 개선이 가능하다. 연화제를 먹거나, 수분 섭취,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가려움증이나 작열감이 있는 경우 좌욕을 할 것을 권장한다.
하이드로 코르티손 크림을 발라 염증을 완화하고, 국소 진통제를 꾸준히 발라주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연고는 괄약근 근육을 이완시키고 균열을 치유할 수 있다.
또 다른 치료법으로는 항문 괄약근에 보톡스 주사를 하는 것이다. 일시적으로 근육을 마비시켜 항문의 경련을 예방하고, 균열이 치유되며 새로운 균열이 생기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만성치열이 저 섬유질 식단 및 변비의 징후는 아니다. 자세나 생활습관으로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전조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조기치료 혹은 조기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결론, 만성치열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치열에 대해서 알아봤다. 평소에 항문 부위를 건조하게 유지하고, 무향 클렌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다량의 수분섭취, 섬유질 식품 섭취, 운동 등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을 우선적으로 하여야 한다.
평소에 변비나 설사를 가지고 있다면 즉각적으로 해결 할 수 있도록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