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관절염 6가지 증상 및 치료법
- 건강정보
- 2020. 11. 7. 03:09
슬관절염 6가지 증상 및 치료법
나이가 들어가는 경우 무릎 관절염이 생긴다. 일반적인 유형은 슬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이다. 슬관절염은 무릎 연골이 점차 닳아 없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류마티스 관절염 경우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염증성 질환이다.
전신에 영향을 미치며 다른 관절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슬관절염은 무릎 부상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슬관절염 6가지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통증 증가
슬관절염 경우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일반적으로 천천히 시작된다. 처음에는 통증을 조금 느끼다가, 무릎을 꿇을 때나 계단을 오를 때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단순히 앉아 있는 경우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다.
통증 증상이 시작되는 경우 개인에 따라 빠르게 진행되거나 몇 년에 걸쳐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슬관절염 증상 악화 시킬 수 있는 요인은 추운 날씨, 스트레스 및 과도한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2. 붓기
슬관절염은 때때로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골격으로 인한 붓기나 염증으로 인해 관절 주위에 여분의 체액이 모이는 등 부드러운 부종이 있다.
붓기는 아침에 일어나거나 장시간 활동하지 않는 경우 더 눈에 띄게 나타난다. 또한, 슬관절염이 점차 심해지는 경우 열, 피로감 및 전반적으로 컨디션이 안 좋아지는 경우가 있다.
3. 무릎 구조변형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절이 손상되는 경우에 무릎 구조가 달라질 수 있다. 이로 인해, 흔들리거나 휘어지는 경우가 있다. 슬관절염은 연골이 침식되면서 뼈가 서로 문지르는 경우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이로인해, 관절이 달라 붙거나 고정되어 구부리거나 펴지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4. 무릎 소리
무릎을 구부리거나 무릎을 필 때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증상은 운동 범위 내에 연골의 일부가 닳았을 때 발생한다. 연골이 손상되면 거친 표면과 뼈가 부딪히면서 소리를 내는 것이다.
5. 움직임 둔화
슬관절염이 발생하는 경우에 뼈와 연골 변화로 인해 무릎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움직임 둔화로 이어질 수 있으며, 통증과 붓기로 인해 무릎을 구부리는 행동이 어려울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 균형과 이동이 어려워져 지팡이나 보행기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6. 기형
슬관절염으로 인해 무릎의 모양이 달라질 수 있다. 발적중에 붓기와 발적으로 인해 연골과 힘줄에 영구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며, 무릎의 모양을 바꾸게 할 수 있다. 또한, 슬관절염의 경우 무릎 주변의 근육이 약해져 X다리나 O다리를 만들 수 있다.
치료법
슬관절염 또는 무릎 관절염 치료법은 대부분 비슷하다. 체중관리를 하고,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 이부프로펜이나 아스피린과 같은 항염증제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에 슬관절염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관리를 하는 것이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이어질 수 있다.
결론, 슬관절염 6가지 증상 및 치료법
슬관절염 6가지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슬관절 질환의 경우, 퇴행성 슬관절염이 대부분이며 평소에 주변 인대나 근육이 약해지면서 발생하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다.
평소에 운동이나 걸음걸이 그리고 생활습관에 따라서 해당 질병의 증상완화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