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타박상 원인, 증상 및 치료법
- 건강정보
- 2020. 11. 15. 06:57
무릎 타박상 원인, 증상 및 치료법
타박상이란 손상된 혈관이나 모세 혈관이 부상으로 둘러싼 부위로 혈액이 누출 된 결과를 말한다. 특히나, 무릎 타박상이 자주 일어나게 된다. 무릎 부상으로 인해 근육이나 피부 조직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것이다.
뼈 타박상 경우 더 심하지만, 연조직 타박상과 동일하게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 상당히 흔하게 발생하는 무릎 타박상이며 슬개골 타박상이라고도 불린다. 이 글을 통해, 무릎 타박상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무릎 타박상 원인 및 증상
무릎 타박상은 일반적으로 혈관 또는 뼈를 손상시키는 타격이나 낙상으로 인해 무릎에 심한 충격을 가하면서 발생하는 결과이다. 충격 후 혈액이 무릎의 힘줄, 조직 및 근육으로 흘러 들어가며, 무릎 타박상은 찰과상과 피부 파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작은 융기가 형성되고 빨갛거나 파랗거나 검게 변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압력이 가해질 때 통증이 있으며, 다리를 뻗을 때 무릎 통증이 있다. 붓기가 시간이 지남에도 줄어들지 않고 더 악화된다면 더 심한 경우니 꼭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무릎 타박상 치료법
무릎 타박상은 얼마나 심한지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인 치료법은 아래와 같다.
1. 휴식
부상후에 가능한한 감염된 부위의 사용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대로 쉬는 것이, 무릎 타박상을 빠르게 낫게 하는 방법중의 하나이다.
2. 찜질
찜질을 하는 것이 최대한 붓기를 줄일 수 있다. 하루에 여러 번 무릎을 약 20분동안 냉찜질이나 열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피부에 찜질을 바로 하는 것은 동상이나 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수건이나 천으로 감싸도록 하자.
3. 압박 붕대
붓기를 줄이기 위해서 랩이나 압박 붕대로 무릎을 압박하도록 하자. 그러나,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느슨하게 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4. 다리를 올리자
무릎을 심장위로 올리면 감염된 부위에서 과도한 혈액이 배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통증과 욱신거림을 줄일 수 있다.
경미한 무릎 타박상이 있는 경우에는 이부프로펜과 같은 항염증제와 치료법을 동시에 병행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하지만, 심한 무릎 타박상의 경우 병원에 즉각 방문하여 치료법에 대해서 좀 더 논의 해봐야할 것이다.
무릎 타박상이 회복되는 시간은 부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경미한 무릎 타박상은 대부분 며칠만에 치유가 가능하며 뼈 타박상 경우에는 몇 주 또는 몇 달이 걸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한다.
결론, 무릎 타박상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무릎 타박상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무릎 타박상 찜질을 통해서 붓기를 빼고 붓기가 전혀 안 지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십자인대 파열로 인해 붓기가 심해진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밀한 검사를 통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의사와 논의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