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사시 유형, 증상, 원인 및 치료법
- 건강정보
- 2020. 11. 26. 06:12
눈사시 유형,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눈사시는 눈의 정렬이 불량인 것을 말한다. 외사시는 한쪽 또는 양쪽눈이 코에서 바깥쪽으로 향하는 것을 말한다. 전세계의 인구 4%가 이에 해당되며, 눈 사시는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조기에 치료를 하면 고칠 수 있으나, 완벽하게는 고치지 못하는 안과질환중의 하나이다. 이 글을 통해, 눈 사시 유형,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눈사시 유형
1. 선천성 외사시
선청성 외사시는 영아 외사시라고도 부린다. 해당 눈 사시를 가진 사람의 경우 출생 또는 유아기 초기부터 눈이나 눈이 바깥쪽으로 돌아가는 경우를 말한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2. 감각 외사시
눈의 시력이 나빠지면 눈이 바깥쪽으로 보이게 되고 눈의 정렬이 힘들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유형의 눈 사시는 모든 연령대에서 발견할 수 있다.
3. 후천성 외사시
후천성 외사시 경우에는 질병, 외상 또는 기타 건강상태로 인해 발생한 결과이다. 뇌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며, 뇌졸중이나 다운증후군은 해당 상태에 대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4. 간헐적 외사시
눈사시 유형중에 가장 흔한 형태이며 여성이 남성보다 주로 많이 걸린다. 종종 피곤하거나 아프거나 먼 곳을 바라볼때 눈이 바깥쪽으로 움직이는 경우를 말한다.
해당 증상은 드물게 발생하거나 자주 그러는 사람도 있으며 결국 시간이 해결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눈사시 증상
눈의 약해지고 시력이 저하되거나 아예 안보일 수가 있다. 또한, 기타증상으로는 한쪽 또는 양쪽 눈이 바깥쪽으로 향하고, 눈을 자주 문지르거나 밝은 빛을보거나 멀리있는 물체를 볼때, 미간을 찡그려 볼 수 밖에 없다.
또한 외사시로 인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두통, 독서, 눈의 피로, 흐릿한 시야등이 대표적인 눈사시 증상중의 하나이다.
눈사시 원인
눈사시 경우 눈 근육에 불균형이 있거나 뇌와 눈 사이에 신호문제가 발생할때 나타난다. 백내장이나 뇌졸중과 같이 건강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집안에 내력이 있는 경우 유전적일 수 있다.
사시가 있는 아동의 경우 약 30%가 유전으로 밝혀졌다. 또한, TV를 자주 시청하거나 게임 그리고 오랫동안 컴퓨터를 작업하는 경우 눈을 피로하게 만들어 눈사시를 악화시킬 수 있다.
치료방법
어릴때 안구정렬이 불량하게 되고, 간헐적으로 나타난다면 보통 대기를 하게 된다. 그러나, 사시가 점차 악화되기 시작하고 개선되는 증상을 안보인다면 치료가 권장된다.
대표적으로 안경이다. 근시 또는 원시를 교정하는데 도움이되며 안경은 눈을 교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눈 운동이 있다.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눈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떠한 경우에는 눈 근육을 재조정하는 수술을 할 수 있다. 성인의 경우 수술로 시력이 향상되지는 않지만, 눈을 똑바로 보이게 하는 수술은 할 수 있다.
결론, 눈 사시 유형,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눈 사시 유형,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인터넷이나 안과에서도 눈 사시 테스트 방법이 많이 나와있으며 자가진단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시 원인을 알고 증상이 나타나면 자신에게 맞는 치료나 수술을 할 것을 권장하며 평소에 꾸준히 교정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예인 경우에도 사시가 있는 경우가 있으며, 평소에 교정운동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니 더 노력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