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형홍반(결절 홍반)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 건강정보
- 2020. 9. 10. 06:59
다형홍반(결절 홍반)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다형홍반 또는 결절 홍반은 정강이에 흔하게 통증이 있는 붉은색 또는 보라색 융기를 일으키는 피부질환이다. 다른 부분에서도 발견될 수 있으며, 피부 아래 지방층의 염증인 범 신경염이다. 감염에 대한 면역 반응이나 복용한 약물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 글을 통해, 다형홍반(결절 홍반)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다형 홍반(결절 홍반) 원인
절반 이상이 어떠한 원인으로 발생했는지 알 수 없다. 다형 홍반 도는 결절 홍반은 감염이 있거나 특정 약물을 복용할 때 발생한다. 노출된 박테리아 및 기타 물질에 대한 면역체계에 대한 과잉 반응으로 알려졌다.
주요 원인은, 패혈성 인두염 또는 결핵과 같은 질병, 항생제, 유육종증, 콕시디오이드 진균증, 염증성 장질환, 궤양성 대장염 도는 크론병, 임신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다형 홍반 또는 결절 홍반은 주로 20-40세에서 자주 발생하는 질병이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증상은?
주요 증상은 다리 아랫부분에 붉고 고통스러운 돌기가 생긴다. 허벅지, 팔, 몸통 그리고 얼굴에도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다형 홍반은 고통스럽고 따끔거리기도 한다. 붉은색으로 보이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면 보라색으로 변하고 멍처럼 보일 수 있다.
2주동안 해당 크기가 지속되며, 최대 6주동안 계속 만들어질 수 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 발열, 피로, 관절 통증, 다리 통증, 발목 붓기, 비대증, 기침 등이 있다.
치료법은?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해 해당 질병 상태가 발새하는 경우 항생제를 처방 받아야한다. 약물반응으로 다형 홍반 또는 결절 홍반을 치료할 수 있다. 특히나,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요오드화 칼륨 및 경구 스테로이드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리를 위로 올려 휴식을 취하는것도 중요하며 가렵거나 꽉 끼는 옷을 입으면 안된다.
결론, 다형 홍반(결절 홍반)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다형 홍반(결절 홍반)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생활적인 측면에서 불편할 수 있지만 목숨을 위협할 만큼 심각한 병은 아니다. 2~4주 내에 사라지지만, 완전히 치유까지는 약 2개월이 걸릴 수 있다.
다리 통증은 치유된 후 약 2년동안 더 심해질 수 있다. 나중에 추가로 또 발병할 수 있으니 매우 조심해야한다. 평소에,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깨끗이 한다면 해당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