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법
- 건강정보
- 2020. 11. 2. 06:03
터널증후군 또는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으로 전달되는 신경의 압박이라고 할 수 있다. 정중신경이 엄지, 검지, 손가락 및 약지 일부에 감각을 제공하게 되는데, 엄지손가락으로 가는 근육에 무리를 주는 공급을 한다. 터널증후군은 한쪽 또는 양쪽 손에서 발생할 수 있다.
손목 안쪽이 부어오르는 경우 손목터널 증후군이 발생하게 되며, 손 옆에 무감각, 쇠약 및 따끔거림을 유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이 글을 통해, 터널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터널증후군 원인
손목 터널증후군 통증의 원인은 손목과 중앙 신경의 압력 때문에 그렇다. 염증은 부기를 유발하며,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손목에 부종을 일으키고 혈류를 막는 등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손목 터널 증후군과 관련하여 상태는 아래와 같다.
- 당뇨병
- 갑상선 기능 장애
- 임신 또는 폐경으로 인한 질병
- 고혈압
- 류마티스 관절염
- 손목 골절 또는 외상
- 키보드 또는 마우스를 오래 사용하는 경우
- 수공구 또는 전동 공구 사용으로 인해 진동에 장기간 노출
- 피아노 연주 또는 타이핑과 같이 손목을 지나치게 쓰는 경우
터널증후군 누가 자주 걸릴까?
여성이 남성보다 손목터널 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다. 특히나, 30세에서 60세 사이에 가장 걸릴 확률이 많으며, 특히 당뇨병, 고혈압 및 관절염을 포함해 특정 조건에서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손목 터널증후군 위험을 증가시키는 생활습고나 요인으로는 흡연, 염분 섭취, 좌식생활, 높은 체질량 지수등이 있다. 또한, 손목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경우에 터널증후군에 주로 걸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터널증후군 증상
터널증후군 증상은 대표적으로 신경 경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다.
- 엄지와 검지, 중지 등 무감각, 따끔거림, 통증
- 팔위로 올라가는 고통 및 전기가 느껴짐
- 수면을 방해하는 손목 통증
- 손 근육이 더 이상 움직이지 않는 느낌
터널증후군 치료방법은?
손목 터널증후군 또는 터널증후군 치료 방법은 통증과 증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대부분 수술없이 손목 관절 통증을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치료방법 또는 예방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말자.
- 밤에 손을 중립위치에 고정시키는 손목 부목을 사용하자
- 염증을 줄이기 위해 약물 및 진통제를 사용하자
- 당뇨병과 관절염과 같은 기저질환을 막자.
- 염증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자.
평소에 발병 위험 요인을 줄일 수 있게, 생활방식을 변경하는게 중요하다. 당뇨병, 고혈압 및 관절염과 같이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손목 터널증후군이 발생할 위험이 줄어든다. 과도하게 확장하는 활동을 피하고 증상을 줄이는데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다.
결론, 터널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법
터널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평소에 증상이 나타나면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을 하는게 중요하다. 찜질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소에 보호대 및 나무 받침대 등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최악의 경우 병원 방문하는 것이 좋으니 어느 병원에 갈지 고민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