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차 vs 커피 카페인 얼마나 있을까?
- 건강정보
- 2021. 5. 5. 04:02
홍차 vs 커피 카페인 얼마나 있을까?
천연 자극제로 카페인은 누구나 섭취하고 있다. 60종 이상의 식물 종에서 발견되며 특히, 커피, 초콜릿 및 차에서 즐길 수 있다. 음료의 카페인 함량은 재료와 음료 준비 방법에 다를 수 있다. 대부분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너무 많이 마시는 경우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홍차 vs 커피 카페인 얼마나 있을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카페인 부작용
홍차 및 커피 카페인의 소개에 앞서서 카페인 부작용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안전한 카페인 섭취를 하루에 최대 400mg이며 자극효과로 인해 각성 향상, 운동능력 향상, 기분 상승 및 신진대사 증가와 같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
홍차 및 커피에 있는 다량의 카페인은 불안, 안절부절, 수면장애와 관련이 깊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적당한 양으로도 정기적으로 마시면 만성 두통과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홍차 혹은 커피 카페인은 중독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며 일부 사람들은 의존성에 더 취약한 경우가 많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카페인 함량
홍차 또는 커피의 카페인 양은 음료의 원산지, 유형 및 준비 방법에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차 잎에는 3.5%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고 커피 원두에는 1.1~2.2%가 포함되어있다. 그러나, 커피 양조 과정에서 더운 물을 사용하여 원두에서 더 많은 원두를 사용한다.
홍차 vs 커피, 어느 것을 마셔야할까?
홍차던 커피던 카페인이 빠르게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섭취 후 20분이나 1시간 이내에 카페인이 작용하게 된다. 카페인의 효과에 민감하다면 화이트나 허브차와 같이 카페인 함량이 낮은 차를 고수하는 것이 가장 좋다.
카페인이 없는 차, 커피 및 에스프레소를 선택하는 것도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지 않고도 음료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안전한 양을 유지하려면 하루 400mg 정도의 카페인을 섭취하도록 하자.
홍차 및 커피를 마시기 전에 혹시나 심장병이나 편두통이 평소에 있는 사람들의 경우 카페인 섭취를 제한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임신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도 하루에 200mg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결론, 홍차 vs 커피 카페인 얼마나 있을까?
홍차 vs 커피 카페인 얼마나 있을까에 대해서 알아봤다. 홍차, 에스프레소, 커피가 가장 많은 카페인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자신에게 카페인이 맞으면 꾸준히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카페인을 줄이려면 차 마시는 것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커피 및 에스프레소 기반 음료의 카페인이 없는 버전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카페인의 효과를 즐기는 경우 하루에 400mg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같이 보면 좋은 글